본문 바로가기
종교

이슬람 ③ 라마단 (Ramadan)ㆍ강렬한 더위ㆍ타오르는 메마름

by 당대 제일 2022. 9. 4.
반응형

 

"라마단 (Ramadan)"의 어원은 "강렬한 더위ㆍ타오르는 메마름"을 의미하는 아라비아어에서 비롯되었다. 이슬람교도들이 매년 1달 동안, 해 뜰 무렵~ 해질 녘까지 금식을 하는 의식행사이다.

 

1. 라마단 (Ramadan) :  2022년 라마단 기간 ( 04.02~ 05.01)

금식을 하는 달(月)을 "라마단(Ramadan)"이라고 하며, 이슬람력으로 9번째 달이다.

"라마단" 기간은 "무하마드가 신으로부터 계시를 받은 사건"을 기념하기 위한 것으로, 서기 632년부터 시작되었다. "기독교"의 "사순절"처럼 "내면적 성찰ㆍ금욕"의 시기이다.  "하누카 (유대인의 명절)"와 같이 "에이드 알 피트르(Eid Al-Fitrㆍ라마단의 끝)"는 라마단이 끝난 것을 기념하는 행사이기도 하다.

이날은 모두가 기뻐하며 배불리 음식을 먹고, 선물을 나누고, 가족 간에 향연이 벌어지는 시간이다.

• 금식 : 낮 동안(매일 해가 뜨고 질 때까지) 금식해야 한다.

이슬람교에서 강조하는 계율 중 하나로, 라마단 기간 중 금식은 종교적 의무일 뿐 아니라 단지 음식을 먹지 않는다는 차원을 넘어 몸과 마음을 수련한다는 의미가 있다.  또, 배고프고 힘든 사람들의 고통을 직접 체험함으로써 그들의 고통을 함께 나눈다는 뜻도 가지고 있다.  "라마단" 기간 중에는 이슬람 신자가 아닌 외국인이라도 금식하는 사람들 앞에서 음식을 먹거나 마시는 것은 예의에 어긋나므로 외국인들이 먹거나 마시려면 금식하는 사람들 앞에서 떨어져야 한다.

• 음식뿐 아니라, "음료ㆍ흡연ㆍ성행위" 등이 모두 금지된다.

이슬람교도들은 "폭력ㆍ화ㆍ시기ㆍ탐욕" 등을 삼가 함으로써, 이슬람의 가르침을 따르고 서로 잘 지내고자 한다. 또한, 이 기간에는 "반종교적인 행위" 역시 금지된다.

• 전쟁 중인 군인ㆍ장거리 여행객ㆍ어린이(12세 이하)ㆍ노약자ㆍ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여성ㆍ중병에 든 사람 등은 금식이 완화되거나 면제된다.

• 가난한 이웃에게 식량을 사 주거나 친구와 친척에게 선물을 주는 풍습도 있다.

• 일몰 이전 : 회당에 모여서 "코란" 구절이 포함되어 있는 긴 기도문을 암송하는 것이 전통이다.

왜냐하면 "라마단" 기간에 신도들이 반드시 지켜야 하는 또 다른 명령이 코란을 통독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 일몰 이후 : 가족들이 모여, "이프타르(Iftar)"와 만찬을 위한 재료를 장만해서 요리해 먹으면서 하루 종일 이어진 금식을 마친다.  사람들이 한 자리에 모이기 때문에 저녁과 밤은 종종 즐거운 향연의 시간으로 변화한다.

 

2. 하누카 (Hanukka)ㆍ봉헌절

"제2차 예루살렘 성전"이 "안티오코스 4세 에피파네스"에 의해 더럽혀진(BC 168) 후, 야훼에게 재 봉헌된(BC 165) 것을 기념하기 위한 것으로, 이로써 유대인의 신앙을 말살하려는 "시리아 왕"의 기도가 좌절되었다.

"하누카"는 "키슬레브월(12.25일)"에 시작하여 8일간 이어진다.  이때는 의식용 촛불을 밝히고 선물도 교환하며, 어린이들은 명절놀이를 한다.

 

3. 재의 수요일 (Ash Wednesday)

사순절의 시작, 즉 부활절의 준비를 알리는 교회력의 절기ㆍ기독교인들은 재를 이마에 바르고 죄를 고백하여 그리스도의 고난을 40일간 부활절 전까지 묵상하는 사순절 의미를 생각한다.

 

4. 사순절 (四旬節)

기독교에서 "재의 수요일"에 시작해, "부활절" 전까지 계속되는 시기.  그리스도가 광야에서 금식한 것을 본 따, 일요일을 제외한 40일을 금식기간으로 정하고 있다.

"부활절" 축제 전, 준비와 금식의 기간을 지킨 것은 "사도시대" 부터였다.  이 기간은 세례를 받고자 하는 사람들이 준비하는 시기였고, 죄인들에게는 참회의 기간이었다.  금식 규정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완화되어, "재의 수요일ㆍ성 금요일"만이 "사순절 금식일"로 지켜졌으나, 참회예절은 여전히 강조되고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