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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 역사ㆍ사건ㆍ인물

만주ㆍ간도(연변ㆍ흑룡강)ㆍ연해주ㆍ사할린

by 당대 제일 2022. 12.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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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주 (滿洲)"는 간도를 포함하며, 북만주 + 남만주로 구성된다. (랴오닝 성 + 지린 성 + 헤이룽장 성) "간도 (間島ㆍJiāndǎo 젠다오)"는 압록강 상류~두만강 북쪽의 조선인 거주 지역ㆍ연변 조선족 자치주 지역을 말한다. (북간도(동간도) = 두만강 북쪽 연변 지역 / 서간도 = 압록강 북쪽 연변 지역)

 

1.  간도 (間島Jiāndǎo 젠다오) 

• 북간도(동간도) = 두만강 북쪽 연변 지역    • 서간도 = 압록강 북쪽 연변 지역

글자 그대로 풀이하면, 사이 섬으로, 그 어원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한데, 그 가운데 "사잇섬"이란 말뜻에 비추어 "간도"가 본래는 압록강~ 두만강의 하중도(河中島)를 가리키는 말이었다가 두 강의 북안(北岸)을 가리키는 말로 그 의미가 확장ㆍ변형된 것이라 보는 견해가 유력하다.

19세기 말, 조선과 청나라가 백두산정계비에 쓰여진 "토문(土門)"을 서로 달리 해석하면서 이 지역(북간도)에 대한 귀속 문제가 불거졌다.  당시 조선은 정계비의 위치상 "토문은 두만강과 별개의 강이다"고 주장하였고, 1903년에는 이범윤을 간도관리사로 파견하여 간도에 대한 실효적 지배를 시도하기도 했다.

2. 하중도 (河中島) : River IslandㆍRiver Archipelagoㆍ모랫등안 섬

하천의 유속이 느려지면서 퇴적물이 쌓여 강() 가운데에 만들어진 섬을 말한다 주로 큰 강의 하류에 많이 생기는데, 반도에는 압록강한강대동강두만강낙동강 등에 큰 섬들이 있다 그중에서도 압록강 하류에 큰 섬들이 많은데, 국경인 압록강만강의 하중도들은 영토적으로는 물론 역사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3. 연변 (延邊): 북간도연길시옌볜 조선족 자치주  /  흑룡강성 (黑龍江省): 헤이룽장성약칭- 헤이()

① 연변 (延邊): 북간도ㆍ연길시ㆍ옌볜 조선족 자치주

• 위 치 : 중국 지린성    • 인 구 : 229 만 명 (2010년)    면 적 : 43,509 (㎢)

• 주 도 : 옌지시 (延吉市)     하 천 : 투먼강ㆍ쑹화강 (松花江)ㆍ무단강 (牡丹江)ㆍ쑤이펀강 (綏芬江)

조선 말기부터, 이주하여 개척한 곳으로 이전에는 "북간도"라고 불렀다. 지린성 동부에 있으며, 헤이룽장성(黑龍江省)과 접한다.  일제강점기, 독립운동의 근거지였으므로, "청산리항일전승지ㆍ봉오동 항일전승지ㆍ일송정(一松亭)" 등 유적지가 많다.

1952.09.03일에 자치구가 설립되고, 1955.12월에 자치주로 변경되었다.  11개 민족이 거주하고 있는데, 그 가운데 조선족이 41%를 차지하며, 나머지는 한족(漢族)ㆍ만주족(滿州族)ㆍ후이족(回族)의 순이다.  그밖에 백두산 천지ㆍ정줴사(正覺寺)ㆍ전샤오공주묘(眞孝公主墓)ㆍ룽후석조각(龍虎石刻)ㆍ이커당아비(依克唐阿碑)ㆍ구청(西古城)ㆍ아오둥청(敖東城)ㆍ바롄청(八連城) 등의 고대유적이 남아 있다.

② 흑룡강성 (黑龍江省): 헤이룽장성ㆍ약칭- 헤이(黑)

• 위 치 : 중국 북동단    인 구 : 3,831 만 명 (2010년)    면 적 : 454,800 (㎢) 국토의 4.8%

• 주 도 : 하얼빈 (哈尔滨)     하 천 : 헤이룽 강 (黑龙江)ㆍ우수리 강

1909.10.26일, 주도인 하얼빈 역에서 "안중근"이 "이등방문"을 사살한 곳이다.  "731부대(하얼빈 일본관동군 인간생체시험장)": 제2차 세계대전 중 일본 관동군이 생체실험을 하던 부대로, 생존한 사람을 대상으로 탄저균, 페스트 등 세균실험을 자행한 곳이다. 

중국 북동쪽의 변방에 있으며, 헤이룽강(黑龙江)ㆍ우수리 강을 사이로 러시아와 마주보고 있다.  국경선의 길이는 3,045㎞이며, 그 가운데 수계(水界)가 약 2,800㎞에 이르러, 국경무역을 발전시킬 수 있는 지리적 이점을 갖추고 있다. 이미 개발된 국경출입구가 여러 곳 있다.

청나라 초기에는 흑룡강장군할구(黑龙江将军辖区)였고, 말기에 헤이룽장성(黑龙江省)이 설치되었다.  1895년 청나라 조정에서 금지령을 풀어 개간을 허락하고 관내에 이주민을 안치함으로써 이른바 실변(实边) 정책을 추진하였고, 여기에 러시아와 일본 세력이 들어와 도로를 건설하고 개간을 하면서 인구가 1887년 30여만 명에서 1945년에는 400만 명 이상으로 증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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