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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하 (運河ㆍCanal)"는 "교통ㆍ관개ㆍ배수" 등을 위하여 육지를 인공적으로 파서 만든 수로를 말하며,"세계 3대 운하"로는 "수에즈 (이집트)ㆍ파나마 (파나마)ㆍ코린토스 (그리스)"가 있다.
1. 수에즈 운하 (이집트)
"지중해ㆍ홍해"를 "수에즈 지협"을 통해 잇는 운하로 "북대서양ㆍ인도양"을 잇는 수로
1956년, "운하 소유권"이 "프랑스ㆍ영국"→ "이집트"로 이전ㆍ편도 방향으로 운영되며, 선박의 엇갈림은 "그레이트비터 호" 등 4곳에서 가능
평탄한 지형 때문에 갑문이 없으며, 운하 양 끝 두 바다 사이의 해수면 차이도 미미하다ㆍ평소에 운하에 3척의 호송선이 순찰한다. 2척은 남행이고, 1척은 북행이다ㆍ 운하를 통과하는 속도는 8노트(15 km/h)로 11~16시간 정도 걸린다.
• 크 기 : L= 193.30kmㆍH= 24mㆍB= 205m (당초 L= 164kmㆍH= 8m)
• 완 공 : 1859~1869년 (오스만 제국의 지원) • 통행료 : 평균 약 $ 250,000
• 운반량 : 하루에 운하를 지나갈 수 있는 선박 수는 106척
• 속 도 : 8노트(15km/h)로, 11~16시간 정도 걸린다. 느린 속도로 움직여, 운하 양안이 배가 일으키는 파동으로 침식되지 않도록 하는 것
2. 파나마 운하 (파나마)
"파나마 지협"을 가로질러 태평양ㆍ대서양을 잇는 운하
1999년, "운하 소유권"이 "미국"→ "파나마"로 이전ㆍ"뉴욕"에서 "샌프란시스코"까지 갈 경우, 9,500km 정도 (기존 방식일 경우 22,500km)ㆍ운하는 인공 호수와 준설하거나 새로 만든 수로와 3곳의 수문으로 형성ㆍ"알라후엘라 호(매든 호)"라는 인공 호수도 있는데, 운하의 저수지 역할을 한다.
• 크 기 : L= 82kmㆍH= 8mㆍB= 24m • 통행료 : 평균 약 $ 54,000
• 완 공 : 1880년 → 프랑스 실패ㆍ21,900명의 노동자 사망 / 1900~ 1914년 → 미국 성공ㆍ27,500명의 노동자 사망
3. 코린토스 운하 (그리스)
"코린토스 만 ~ 사로니코스 만(에게 해)"을 연결하는 운하
운하를 이용할 경우, "펠로폰네소스 반도"를 돌아가는 것보다 700km 정도 운항 거리가 줄어들지만, 규모가 작기 때문에 운하를 이용하는 선박은 대부분 "관광용 여객선"이다.
• 완공 : 1881~ 1893 • 크기 : L= 6.3kmㆍH= 8mㆍB= 24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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