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류 파동 (Oil Crisisㆍ석유 파동)"은 원유값이 급등하여, 전 세계 각국에 경제적 타격을 준 경제 위기를 말하며, 현재까지 한국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2차례의 유류 파동은 각각 1973년ㆍ1978년에 일어났다.
1. 1차 석유 파동 (1973.10)
1973.10월, "4차 중동전쟁" 발발 이후, "페르시아 만"의 6개 산유국들이 가격 인상과 감산에 돌입, 배럴당 2.9$였던 "원유(두바이유)" 고시가격은 4$를 돌파했다. 1974.01월엔 11.6$까지 올라 2∼3개월 만에 무려 4배나 폭등했다. 이 파동으로 1974년 주요 선진국들은 두 자릿수 물가상승과 마이너스 성장이 겹치는 전형적인 "스태그플레이션"을 겪어야 했다.
한국의 경우, 1973년 3.5%였던 물가상승률은 1974년 24.8%로 수직 상승했고, 성장률은 12.3%에서 7.4%로 떨어졌다. 무역수지적자 폭도 크게 확대(10억 $→24억 $)됐다. 산업구조가 경공업에서 에너지 수요가 많은 중화학공업으로 전환되는 시점이었기 때문에 충격은 더 컸다. 1975년에 이르러 성장률은 6.5%로 더 떨어졌고, 물가는 24.7%의 고공비행을 이어갔다. 후폭풍은 2년간 지속됐고, 1976년에서야 비로소 경제는 정상을 되찾았다.
1차 유류 파동 당시에는 1개월 만에 국제유가가 약 3.9배로 올랐고 한국의 환율도 21.9% 올랐다. 경제성장률은 3%선으로 급락했다. 1973년, 당시 서울의 자가용 승용차는 54,331대였으나 1차 유류 파동으로 인해 9,518대가 줄어 1974년에는 44,813대가 되었다. 1차 유류 파동으로 6%대였던 "미국의 국채수익률"은 8%대로 상승했다.
2. 2차 석유 파동 (1978.12)
1978.12월, "호메이니" 주도로, "이슬람 혁명"을 일으킨 "이란"은 전면적인 석유 수출 중단에 나섰고, 배럴당 13$대였던 유가는 20$를 돌파했다. 1980.09월, "이란-이라크 전쟁"으로 30$ 벽이 깨졌고, "사우디아라비아"가 석유무기화를 천명한 1981.01월, "두바이유"는 39$의 정점에 도달했다.
선진국들의 충격은 1차 파동 때보다 적었지만, 한국경제는 오히려 반대였다. 대내적으로 "10ㆍ26 사건"과 1980년 정치 혼란이 겹치면서, 1980년의 실질성장률은 경제개발 이후 처음으로 마이너스(-2.1%)를 기록했다. 물가상승률은 무려 28.7%에 달했고, 실업률도 5%를 넘어섰다.
1981년, 성장률이 6%대로 높아졌지만, 기술적 반등 수준이었으며, 물가는 여전히 20%를 웃돌았다. "2차 오일 쇼크" 역시 꼬박 2년간 한국경제에 치명적 충격을 주었다. "2차 유류 파동" 때는 6개월 만에 국제유가가 2.3배가 올랐고, 한국 환율이 36.5% 상승했다. 경제성장률은 마이너스 성장이 되었다.
2차 유류 파동 때는 8~9% 수준이었던 미국의 국채수익률이 15% 수준까지 올랐다. 한국의 회사채 수익률도 2차 유류 파동 당시 20% 초반에서 30%대까지 상승했다.
'한국 (근 • 현대사) > 사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건- 76.10 : 코리아 게이트 ① 박동선 사건ㆍ프레이저 보고서 (1) | 2022.11.14 |
---|---|
사건- 74.04 : 민청학련 사건ㆍ2차 인혁당 (인민혁명당) 사건 (0) | 2022.11.14 |
사건- 73.08 : 김대중 납치사건 ← 이후락의 충성경쟁 (윤필용 사건) (0) | 2022.11.14 |
사건- 73.04 : 윤필용 사건ㆍ하나회 → 김대중 납치사건 (2) | 2022.11.14 |
사건- 75.04 : 김상진 할복사건 (서울대 농과대학 4학년) (1) | 2022.11.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