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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인물 - 시성ㆍ철학ㆍ음악ㆍ미술ㆍ작가

화가 : 피카소 (Pablo Picassoㆍ1881ㆍ입체파)의 여성 편력

by 당대 제일 2024. 4.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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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피카소 (Pablo Picasso1881~1973ㆍ향년 92세ㆍ출생: 스페인ㆍ사망: 프랑스)"는 20C를 대표하는 "스페인 입체파" 화가입체주의 미술의 거장80여 년을 미술에 바쳐 회화/ 조각/ 소묘/ 도자기/ 시 등의 무수한 작품으로 20C 현대미술의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나는 보는 대로 그리는 것이 아니라, 생각하는 대로 그린다. 평생동안 나는 사랑만 했다. 사랑 없는 삶은 생각할 수가 없다." 미술품 경매에서 작품이 가장 많이 판매된 "1위 작가", 남긴 유산만 10조원에 달하며, 작품 중 1$(1,350억 원) 이상이 훌쩍 넘는 최고가 작품만 무려 6점에 달한다.

 1. 파블로 피카소 (Pablo Picasso1881~1973ㆍ향년 92세ㆍ스페인ㆍ사망: 프랑스)

스페인에서 태어나 식당 장식을 하는 화가였던 아버지의 영향으로 피카소는 말도 배우기 전부터 그림을 배우게 되는데, 천재적인 소질로 아버지를 항상 놀라게 했다아버지에게 그림을 배우면서 일찍이 뛰어난 소묘 실력을 발휘했고, 이후 마드리드에서 미술을 배우며 염증을 느끼다가, 카페사창가를 배회하고 "프라도 미술관"을 찾아가 그림을 감상했는데, 이 시기가 평생 작품의 원동력이 됐다파리를 여행하며, "색채"에 관해 눈을 떴고, "파리"로의 영구 이주를 결심하며, 급진적인 화풍의 작품이 나오기 시작했으며, 생을 마감할 때까지 끊임없는 새로움을 추구했다.

생전부터 그림이 잘 팔렸던 화가로도 유명한데, 자신의 그림이 얼마에 팔리는지 확인했다고 한다. 자기가 받을 돈의 액수를 확인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이 그린 그림의 가치가 얼마나 되는가를 확인하기 위함이었다고 한다""를 쓰는 재능도 상당하여 시집도 냈고, 그동안 쓴 시는 30여 개 정도라고 한다"꼬리 잡힌 욕망"이라는 희곡을 쓰기도 했는데, 저항적인 내용이라 몰래 상연되었다. 여기에 출연한 사람들은 "장폴 사르트르시몬 드 보부아르알베르 카뮈" 등등 당대의 지식인들이었다.  패션 감각도 특이해서 흰 바탕에 파란색 가로줄 무늬가 있는 상의를 즐겨 입었으며, 그의 절친 중 1 바로 "찰리 채플린(1889~197788세ㆍ무성영화 시대 최고의 희극배우ㆍ모던타임스/ 위대한 독재자 )"이었다.

그의 파란만장한 여성편력은 화려한 명성 뒤에 가려진 어두운 그늘로, 미술사를 통틀어 그만큼 수많은 염문을 뿌린 작가가 또 있을까 싶을 정도였다. 그는 새로운 여성과 사랑에 빠질 때마다, 변신을 듭하며 새로운 화풍을 만들어냈고, "카멜 다우드(소설가)"의 표현대로, 그는 "여자를 삼킨 화가"였던 것이다. "마리아 피카소(손녀)"는 회고록에서 "할아버지의 걸작은 가족들의 희생을 필요로 했다."고 했다.

2. 라이벌 관계 : 앙리 마티스 (Henri Matisse1869~195412살 연상ㆍ향년 85세ㆍ프랑스)

라이벌 치고는 서로 간의 관계가 나쁘지 않았다. 서로를 고양시키는 라이벌 관계였던 것이다20C 미술사의 새 영역을 개척해 나간 "피카소마티스". 둘은 경쟁 관계이자, 둘도 없는 친구였다. "피카소"는 뜨거운 열정주의자였고, "마티스"는 차가운 이성주의자였다. "피카소""마티스"의 영향을 받으면서도, 자신만의 독보적인 세계관을 공고하게 구축한다12살 더 많은 "마티스""(안정조화를 추구)"에서 벗어났다면, 그는 "형태(형태 위주의 긴장열에 초점)" 해방시키게 된다. 그만큼 서로의 스타일이 극명하게 다르기도 했고, 서로에게서 자신에게 없는 부분을 보고 있었다는 듯하다실제로 그는 "마티스"의 작풍 일부를 차용해서 쓰기도 했는데, 그 때문에 그가 화실에 놀러왔다 가면 마티스는 "저 인간 또 아이디어 훔치러 왔다"면서 투덜거리고는 했다는 일화도 있다.

또한 미국의 후원가예술 수집가문인인 "거트루드 스타인(Gertrude Stein1874~194672)"을 사이에 두고 서로 경쟁의식을 불태웠다. 그녀를 놓고 사랑싸움을 한 건 아니고, 그녀가 잘 사는 집 딸이라 잘 보이려 했기 때문이었다. 성을 봐도 알 수 있듯이 부유한 유대인 집안에서 태어난 그녀는 작가시인활동을 했으며, 파리로 유학와 화실을 열고, 파리의 예술가들과 어울렸는데, 돈이 많아 예술가들의 작품을 후하게 사주거나, 가난한 예술가들이 머무를 집도 무척 싸게 빌려줬다이것은 피카소의 자존심을 건드리는 결과를 낳았는데, 그는 그녀의 집 벽난로 위에 "마티스" 그림이 그려져 있는 것을 보고, 자존심이 상해, "마티스"의 그림보다 더 멋진 그림을 그려 그녀에게 바쳤다는 일화도 있다.

앙리 마티스 (Henri Matisse1869~~1954ㆍ향년 85세ㆍ프랑스)

주요 작품 : 저녁 식탁열린 창삶의 기쁨  /  프랑스 화가야수파 운동의 지도자20C를 주름잡은 야수파의 창시자19C 후반~20C 초반 활동한 중요 예술가 중 1작품은 색채형태의 조합을 통한 시각적 경험을 제공하며, "포스트 인상주의초현실주의" 운동을 거쳐 "초대 현실주의"를 이끈 핵심 인물 중 1명이다.

중산층 집안 출신으로, 법률 사무소 서기를 지내다가 변호사를 포기하고, 미술 공부를 시작했는데 화가가 되기 위해 "줄리앙 아카데미"에 등록했다. 초기에는 "인상파 풍"의 그림을 그렸고, 이후 "야수파 운동"을 이끌었고 평생동안 "색채의 표현력"을 추구했다. 소재는 주로 실내풍경이나 구상적 형태였으며, 그가 주제를 다루는 방식에는 "지중해" 특유의 활기를 담고 있었다.

3. 정치적 성향

기본적으로 공산주의자였으나, "스탈린"은 무척이나 혐오했다고 한다. 1944 "프랑스 공산당"에 입당했다. 그는 정치활동이 자신의 예술의 세계관적인 연장선이라고 생각했다. 1937, "프란시스코 프랑코 정권"에 반대하는 의미에서 "프랑코의 꿈과 거짓"이라는 산문시와 삽화를 만들기도 했다.

4. 엄청난 여성 편력

여자를 꼬실 때는 "당신을 어제보다 더, 내일보다 덜 사랑한다"고 작업멘트를 날렸다고 한다. 그의 엄청난 여성 편력은 대중들 사이에서도 유명하다. 나이 6070세가 넘어서도 20살 갓 넘은 손녀뻘인 여자들과 살림을 차려 자식을 낳기도 했다불륜을 저지르고, 혼외자식은 물론 친자식까지 내팽개치고, 자신에게 순종하는 여성을 곁에 두고, 그러다 "영감의 순간"이 끝나면, 일방적으로 "뮤즈"를 버리고 떠났으며, 아내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외도를 일삼았고, 사창가를 전전하면서 수많은 여자와 어울렸다.

그와 공식적으로 사랑을 나눈 연인들은 7명이며, 그는 수많은 여인들과 염문을 뿌렸으며, 모든 여인들을 다 찼다. 공식적인 연 연인들과 처음 만났을 때, 나이 "페르낭드 올리비에(23)에바 구엘(26)올가 코클로바(26)마리 테레즈 윌터(17)도라 마르(29)프랑수아즈 질로(21)재클린 로크(27)", 이 중 2명과 결혼했다.

페르낭드 올리비에 (23프랑스계 예술가모델이별): 초기 그의 그림 모델이 되었으며, 구인 "아폴리네르"의 시에서도 등장한다. 작품 "아비뇽의 처녀들(사창가의 여성들을 그림)"에서 1명의 얼굴이 처음으로 사랑에 빠진 여성인 그녀의 모습이다.

에바 구엘 (26무용수병사)

올가 코클로바 (26러시아 출신의 발레극단소속 무용수파울로의 모친이혼): 그의 "골든 뮤즈"로 알려져 있으며, 그에게 가장 창조적인 영감을 준 연인이었다. 그는 고전주의 초현실주의의 요소들을 결합하여 그녀를 모델로 한 초상화들을 많이 그렸다 그가 "마리 테레즈 월터"와 바람을 피운 것을 친구로부터 알자마자, "파울로(아들)"와 함께 집을 나가서 이혼 소송을 했으나, "피카소"가 재산 분할을 하기 싫어서, 이혼을 안 해준 덕에 그녀가 사망할 때까지 결혼 상태였고, 죽을 때까지 따로 살았다고 한다(마지막까지 법적 부부).

그때만 해도 "땡전 한 푼" 없었던 그는 명문 집안의 딸인 그녀의 사교력으로 "러시아 상류층"교류한 그는 그들이 좋아할 법한 그림도 대량으로 그려내면서 막대한 돈까지 벌기에 이르게 되며, 이른 나이에 돈 걱정 없이 자신의 예술세계를 펼치는데 매진할 수 있었던 배경이 된다.

마리 테레즈 윌터 (1729세 연하마야의 모친자살): 작품 중 1$(1,350억 원) 이상이 훌쩍 넘는 최고가 작품만 무려 6점에 달한며, 최고의 인기와 작품 값을 자랑하는 그림들 4점에서 그녀가 "뮤즈"가 등장한다. 그의 생애 통틀어 창작열이 정점에 이르렀다고 꼽히는 초현실주의 시기에 만난 여인이었다 그는 "올가 코클로바"와 혼인관계였지만, 금발을 귀 뒤로 넘기며 이제 막 지하철역 계단에서 걸어 나오는 "마리"와 첫눈에 사랑에 빠졌고, 나이 차이는 그에게 문제가 되지 않았다. 그는 난데없이 "마리"의 팔목을 잡고, "당신의 초상화를 그리고 싶다"고 했다. 그녀는 매일 그의 작업실에 방문해 모델이 되었다 "마리를 만난 날, 나는 깨달았다. 내가 이전에 늘 바라고 꿈꾸던 것을 갖게 됐다는 것을"

그와 8년간 만남을 지속했고, 헤어지고 나서 한참을 방황하다가 결국 자살했다. 자신을 떠난 그를 평생 그리워하며 기다림 속에서 살았고, 그가 사망한 4년 뒤, "그와 함께 있어줘야 한다"는 이유로, 집 차고에서 목을 매 스스로 세상을 등졌다.

도라 마르 (2926살 연하사진작가병사): "게르니카"의 제작 과정을 사진으로 남겼다 1935, "마리피카소" 사이에서 딸 "마야"가 태어나고, 1936대표작인 "게르니카"를 그리던 중에 만난 "도라 마르"와 급속도로 가까워 지면서 관계에 금이 가기 시작한다 그는 "마리도라" 모두와 관계를 지속했고, 2명 중 1명을 고르라는 요구에 "내가 선택할 순 없으니, 둘이 알아서 해결하라"고 한다. 그는 걷잡을 수 없이 "도라"에게 빠져들었고, 결국 "마리"를 그의 생활에서 지워버린다. 그렇게 "도라"10여 년간 그의 예술세계에 새로운 뮤즈로 등장하기 시작했으나, 이후에도 "프랑수아즈 질로"에 한눈에 반해 쩔쩔맸고, 이어 첫 아내인 "올가"의 죽음과 함께, 2번째 부인으로 "재클린 로크"를 맞이하게 된다.

프랑수아즈 질로 (21클로드/팔로마의 모친병사): 그에게 먼저 이별을 통보한 유일한 여자로, 전쟁사진으로 유명한 "로버트 카파""피카소와 질로"라는 사진이 유명한데, 그가 시종처럼 파라솔을 받쳐들고 "질로"의 뒤를 따라 걷는다 그와 헤어진 후, 화가 활동을 하면서, 동료 화가인 "뤽 시몽"과 결혼한 후 딸을 낳고 이혼했으며, 이후 소아마비 백신을 개발한 의학자 "조너스 소크"와 재혼했다 그녀는 그와 이별한 후, "피카소와의 삶"이라는 책을 발표해, 그와 함께 한 10년간의 생활(피카소의 마초적인 성격과 여성 편력까지)을 솔직히 고백했다. 하지만 그녀는 그에게 "저는 저희 아버지나 남자친구와는 대화가 되지 않는데, 저보다 3곱절 연상인 당신과는 말이 통하는 것이 믿어지지 않아요."라고 고백했다.

재클린 로크 (271961년 피카소와 재혼마지막 배우자자살): 그의 뮤즈로, 그동안 그렸던 다른 연인들보다도 그녀의 모습을 담은 그림을 400점 이상 남겼다. 그가 죽은 지 13년 후, 피카소의 생일 날, 그의 무덤 앞에서 권총으로 자살했다.

5. 주요 작품

주요 작품 : 게르니카 (349×775cmㆍ1937년 작ㆍ스페인 내전의 참상을 현실적으로 그림)아비뇽의 처녀들(창가의 여성들을 그림ㆍ여1명의 얼굴은 처음으로 사랑에 빠진 여성인 페르낭드 올리비에의 모습)        나치의 "파리" 점령 직후, 한 게슈타포 장교가 "게르니카"보고, 그에게 "당신 작품인가?"라고 묻자, 그는 "아니, 당신들"이라며 촌철살인 답변을 날렸다고 한다.

작품 가격은 역대 최고의 가격을 자랑한다. (1932년에 그린 작품이 명작으로, 당시 피카소(51)마리 (22) 때)

(The Dream1932$ 15000): 안락의자에 앉아 고개를 옆으로 떨군 채 깊은 잠에 빠진 관능적인 모습의 "마리"가 담겨 있고, "마리"의 얼굴에는 "피카소"의 발기된 남근을 추상적으로 묘사한 형태를 발견할 수 있다.

시계를 찬 여인 (Femme a la Montre1932$ 13930): 여인은 시계를 찬 "마리"이고, 특별했던 건, 그가 이 그림을 통해 자신의 불륜 사실을 세상에 공개했기 때문이다.

누드, 녹색 잎과 상반신 (Nude, Green Leaves and Bust1932$ 1650): "마리"가 옷을 벗은 채 누워 있는 모습으로, 그가 단 하루 만에 그린 그림이다.

창가에 앉아있는 여인 (Woman Sitting Near a Window1932$ 1340): 한 손을 어깨에 올리고, 다른 한 손을 무릎에 살포시 얹은 채 창밖을 바라보는 "마리"에게서 청순함이 느껴지는데,다른 작품과 달리 성적인 감각을 자극하는 연인이 아닌 순수한 이미지의 "마리"가 그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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