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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식 - 일반 • 명리학

자동차 엔진 : 가솔린ㆍ디젤 - 차이점ㆍ장단점

by 당대 제일 2022. 8.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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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엔진"은 대부분 "4행정 기관"이고,  흡입  압축  폭발  배기의 "4행정"에 의해 1주기를 끝내는 내연기관으로 "왕복운동 엔진"의 가장 일반적인 예이다. 압축을 한 다음 연소를 시킬 때 발생하는 "열에너지"를 직접 이용해 "운동에너지"를 얻는다.

 

1. 가솔린디젤 - 차이장단점

구 분 가솔린 엔진 디젤 엔진
연 료 휘발유 경유
장 점 차 값이 300만 원가량 저렴 기름 값이 저렴
(120,000km 운행 시, 70만원 저렴)
배기가스 적음 연비 좋다. (에너지 전환율 약 35%)
엔진진동 소음이 적다승차감 우수
고속주행에 적합
환경 부담금 없다.
단 점 연비가 떨어짐. (에너지 전환율 약 25%) 소음, 진동 조금 있다승차감 떨어진다
환경 부담금 12회 납부
(3500cc 이하 20, 2500cc 이하 14)
부품비 좀 더 비쌈.

 

2. 작동 원리

"흡입압축연소배기" 기본 원리로 작동되지만, 압축률과 팽창 방식에서, 차이를 보인다.

"디젤"은 압축된 공기와 경유를 분사하고, 자연 발화하는 구조이기에, 이를 위해 고열이 발생해야만 한다.

당연히 내구성이 향상되어야 하고, 연관된 시스템의 내구성이 전반적으로 향상되어야 한다그 결과, 차 값이 상승하는 요인이 된다.

"가솔린"이 전기 플러그로 천천히 연소 시키는 것과 달리, "디젤"은 안개처럼 분사된 연료가 1 번에 폭발시키기 때문에, 진동소음이 더 커질 수밖에 없다.

구 분 가솔린 엔진 디젤 엔진
흡 입 가솔린 + 공기 흡입 공기 흡입
압 축 가솔린과 공기를 1/10으로 압축 공기를 1/15.5로 압축
팽 창 압축된 가솔린공기를 전기불꽃으로 점화 압축된 공기에 경유를 분사 자연발화
배 기 연소가스 배출 연소가스 배출

 

3. 엔진 관리 상식

간혹 "디젤 차주" , 후열이나 예열을 시킨다고, 공회전 하시는 분들 있는데, 그럴 필요는 없다. (예열과 후열 시간은 10~ 60초면 충분하기 때문이다.)

순환계통 오일 및 냉각수가 충분히 순환될 수 있도록, 준비시켜주는 것은 좋지만, 멈춰서 공회전 할 게 아니라, 천천히 주차하고, 천천히 나오는 것만으로도, 예열과 후열의 기능을 대신할 수 있기 때문이다.

 

4. 바이오 에탄올의 장점단점

장점

재생 가능한 식물자원(바이오매스)에서 생산되므로 에너지자원의 고갈 문제가 없다

폐 식용유 등 폐자원을 활용할 수 있다.

함산소연료(산소함량 34.8%)이므로, CO, HC등 가솔린 엔진의 유해 배출가스를 저감할 수 있다.

옥탄가가 높아서 옥탄가 향상제로 활용이 가능하다.

액상연료이기 때문에 기존의 연료 인프라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

단점

발열량이 크게 낮아서 연비를 악화시킨다.

페이퍼 록, 증발가스 증가 등을 유발할 수 있고, 알데하이드의 배출량이 증가한다.

비점이 높아서 한냉시의 시동성 악화를 유발한다.

 

5. 용어 정리

연비 (연료소비율燃費fuel consumption)

자동차의 주행에 따라 소비되는 연료의 양으로서, 주행 거리를 사용한 연료의 양으로 나누어 연료 1L당 주행 킬로미터 또는 1갤런당 마일로 표시한다.

연료 증발 가스 (fuel evaporation gas)

기화기나 연료 탱크 내의 가솔린이 증발하여 대기 중에 방출되는 가스이다. 이 가스는 연료의 탄화수소와 같은 성질을 조성하며, 자동차로부터 배출되는 모든 탄화수소량의 15%를 차지하고 있다.

알데하이드 (Aldehyde)

알데하이드기(CHO)를 가진 화합물의 총칭이다. 산화하면 산이 생기고 환원하면 알코올이 얻어진다.

비점 (비등점끓는 점沸點boiling point)

액체의 온도를 점차 높여 가면 거기에 따라서 증기의 발생도 맹렬해 지며 결국에는 외압(이 경우 대기압=1기압)과 같아져서 끓어 오름을 시작한다. 이때의 온도를 그 액체의 "비점(끓는 점)"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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