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 공연 • 축제/뮤지컬 • 연극 • 발레 • 공연

뮤지컬 : 지킬 앤 하이드 (Jekyll and Hyde)

by 당대 제일 2025. 4. 8.
반응형

< 선과 악, 인간 본성의 이중성을 그리다 >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 (Jekyll and Hyde)"는 단순한 "스릴러"를 넘어, 인간 내면의 ""이라는 철학적인 질문을 던지는 작품입니다.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의 고전 소설 "지킬 박사와 하이드 씨의 이상한 사건"을 바탕으로 제작된 이 뮤지컬은, 단순한 괴물 이야기도, 한 인간의 실험 실패기도 아닙니다. 그것은 "우리 안의 본성"과 싸우는 인간에 대한 이야기이며, 싸움이 얼마나 복잡하고 고통스러운지를 아름답고도 "강렬한 음악연기"를 통해, 전하고 있습니다. 매 시즌 새롭게 태어나는 이 작품은, "뮤지컬 팬"이라면, 반드시 한 번은 경험해야 할 무대입니다.

1997, "미국 브로드웨이" 초연 이후,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으며, 한국에서도 오랫동안 흥행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에서는 2004년 초연된 이후, 수차례의 재연과 캐스트 변경을 통해, 뮤지컬 팬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고, 창작이 아님에도 한국 뮤지컬 시장을 대표하는 작품 중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1.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한가? 악한가?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인간의 이중성"이라는 주제를 핵심으로 삼고 있습니다. 주인공 "헨리 지킬 박사"는 순수한 "선의 본성악의 본성"을 분리할 수 있다면, 인간은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라 믿고, "자신의 몸"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합니다. 하지만 결과로 탄생한 존재가 바로 "에드워드 하이드", "지킬 박사"의 또 다른 자아입니다.

"하이드"는 잔혹하고 충동적인 인물로, 점차 "지킬 박사"의 의식을 지배해가며, 연쇄적인 살인을 저지릅니다. 이에 "지킬"은 자신의 본성이 만들어낸 괴물과 싸우게 되고, 그 싸움은 단순한 물리적 충돌이 아닌, "자기 내면과의 전쟁"으로 묘사됩니다. 이 과정은 "인간이 가진 양면성도덕성자아와 욕망 사이의 갈등"을 극적으로 드러냅니다.

 

2. "대중성ㆍ예술성"을 겸비한 음악

"지킬 앤 하이드"가 사랑받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강렬하면서도 서정적인 넘버들입니다. 대표곡인 "지금 이 순간 (This is the Moment)"은 뮤지컬을 모르는 사람들도 한 번쯤은 들어봤을 만큼 유명한 곡으로, "지킬"이 실험에 대한 결심을 다지는 장면에서 울려 퍼집니다.

이 외에도 "Once Upon a DreamSomeone Like YouFacadeDangerous Game"등 다양한 넘버가 등장하며, "캐릭터의 감정선서사"를 음악적으로 섬세하게 풀어냅니다. 드라마틱한 전개와 함께, "오케스트라 사운드"는 무대의 긴장감을 더하고, 관객의 몰입도를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3. 1인 2역의 연기 :  배우의 진가가 드러나는 작품

이 작품의 백미는 주인공 "지킬하이드"를 한 배우가 동시에 연기한다는 점입니다. 한 작품 안에서 "선과 악이성과 광기절제와 폭발"을 오가는 감정 변화를 표현해야하기에, "고난도 연기가창력"이 요구됩니다. 특히 "하이드"로 전환되는 순간, "배우의 눈빛목소리몸짓"까지 완전히 달라져야 하며, 이 과정은 뮤지컬 배우의 진면목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장면으로 손꼽힙니다.

한국에서는 "조승우홍광호박은태민우혁전동석" 등 실력파 배우들이 "지킬ㆍ하이드" 역을 맡아 각자의 색깔로 캐릭터를 해석했고, 관객들 사이에서 "최애 지하 (지킬하이드) 배우"를 찾는 즐거움도 큰 요소로 작용했습니다.

 

4. 사랑과 파멸, 그리고 인간다움

작품 속에는 2명의 여성 캐릭터가 등장합니다. "엠마 (지킬의 약혼녀)루시(하이드에게 끌리는 매혹적인 여인)"입니다. 이 두 인물은 각각 "지킬""현실적 삶욕망의 세계"를 상징하며, 두 여인 사이의 감정선 또한 "지킬의 내면"을 투영하는 중요한 장치입니다. 특히 "루시""하이드의 폭력성" 앞에서도 인간적인 온기를 지닌 인물로 묘사되며, 작품의 비극적인 분위기를 더욱 강화합니다.작품 속에는 2명의 여성 캐릭터가 등장합니다. "엠마 (지킬의 약혼녀)루시(하이드에게 끌리는 매혹적인 여인)"입니다. 이 두 인물은 각각 "지킬""현실적 삶욕망의 세계"를 상징하며, 두 여인 사이의 감정선 또한 "지킬의 내면"을 투영하는 중요한 장치입니다. 특히 "루시""하이드의 폭력성" 앞에서도 인간적인 온기를 지닌 인물로 묘사되며, 작품의 비극적인 분위기를 더욱 강화합니다.

5. 뮤지컬의 고전이자, 필수 관람작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는 이미 검증된 "작품성대중성"으로 인해, 뮤지컬을 처음 접하는 이들에게도 입문작으로 추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넘버의 매력서사의 힘ㆍ무대 연출"까지 모든 요소가 조화를 이루며, 1편의 완성도 높은 드라마를 보는 듯한 몰입감을 제공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