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양사/고대 • 불가사의 (7대) • 로마 • 신화

고대 이집트 ① 대도시 : 알렉산드리아 (Alexandria)

by 당대 제일 2023. 1. 10.
반응형

"알렉산드리아 (Alexandria)"는 세워진 시기는 정확하지 않지만, 체로 BC 331년으로 본다 "알렉산드로스 대왕"이 도시를 건설한 후, "수도"로 삼았으며, 고대 헬레니즘 학문과 과학의 중심지였다. 지중해 연안 "나일 강 삼각주"의 서쪽 끝에 있으며, 현재 수도인 "카이로"에서 북서쪽으로 183km 떨어져 있다.

1. 알렉산드리아 (Alexandria)

"그리스계의 자유 도시"로 존재

BC 80년 "프톨레마이오스 10세" 때, "로마 공화정"의 영향 아래 들어갔다. 유대인의 중심지(유대인들은 그리스인들과 함께 이곳의 중요한 주민으로 유력한 공동체를 형성)  유클리드(유명한 수학자) 출생ㆍ 셉츄아진트본(구약 성경의 가장 중요한 번역본) 출토되었다.

② 프톨레마이오스 1세 소테르 (BC 367~283) 별칭인 "소테르"는 "구원자"라는 뜻

"알렉산더 대왕"의 부하 장군으로, "알렉산더 대왕" 사후, 그의 뒤를 이은 이른바 "디아도코" 중, 한사람으로 BC 323년부터 "이집트 총독"이 되었고, BC 305년 통치자가 되었다.  "이집트 헬레니즘" 왕조인 "프톨레마이오스 왕조"의 창시자였다.

③ 알렉산더 대왕 (알렉산드로스 3세 대왕ㆍBC 356~ 323ㆍ33세ㆍBC 336~ 323)

고대 그리스 북부의 왕국 "마케도니아 왕국"의 "아르게아다이 왕조" 제26대 군주

④ 파로스 등대 (알렉산드리아의 등대):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

⑤ 알렉산드리아 도서관 : 고대 가장 큰 도서관

2. 알렉산더 대왕이 계획한 도시

"알렉산드로스"는 자신의 이름으로 도시의 이름을 붙여 도시를 세울 것을 계획하고, 유명한 건축가 "디노크레테스"에게 도시를 건설하게 했다고 한다. "알렉산드로스" 자신은 "동방 원정"을 떠나, 원정 도중 사망하여, 이 도시의 완성을 보지 못했지만, 부하인 "클레오메네스"가 도시 건설을 계속하였다. "알렉산드로스" 사후, 계승자 중의 하나인 "프톨레마이오스"가 "이집트"에 "프톨레마이오스 왕조"를 창건하고, "알렉산드리아"를 수도로 삼았다. 

이후 "알렉산드리아"는 "헬레니즘 세계의 최대 도시"로 성장하였고, 경제적ㆍ문화적 중심지가 되었다. "헬레니즘 시대"에는 "이집트 알렉산드리아"와 함께, "시리아 안티오키아"가 새로운 문화의 중심지로 부상하였다.

"율리우스 카이사르"는 "이집트 내전"에 개입하였고, "클레오파트라 7세"가 "옥타비아누스"에게 반기를 든 이후, "프톨레마이오스 왕조"가 멸망하였다. 이후 "옥타비아누스" 때부터는 "로마 제국"의 직접 지배를 받았다. 

"알렉산드리아"는 "초기 기독교 역사"에서도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였다. 초기 기독교의 가장 크고 번성한 교구가 바로 "알렉산드리아 교구"였고, 크리스트교 교리와 신학 연구가 가장 활발한 곳이었다. 유명한 "아리우스"와 반대자인 "아타나시우스"가 이 도시에서 활동하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