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언 • 고사성어 • 고전 • 속담

속담 : 건강과 관련된 속담

by 당대 제일 2025. 6. 11.
반응형

"건강"은 오랫동안 행복하고, 활기찬 ""을 영위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우리 조상들은 일상생활의 경험을 통해, "건강"의 중요성과 건강을 지키는 지혜를 속담으로 많이 남겼습니다.  이러한 속담들은 "건강의 소중함질병의 고통건강을 지키기 위한 지혜와 노력"을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1. 밥이 보약이다.

건강하게 잘 먹는 것이 어떤 약보다 몸에 좋다는 의미입니다. 올바른 식습관과 규칙적인 식사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2. 박달나무도 좀이 슨다.

나무의 질이 매우 단단하여, 건축 및 가구재에 쓰는 박달나무에도 좀이 슬 때가 있다는 뜻으로, 아주 건강한 사람도 허약해지거나 앓을 때가, 있음을 이르는 말입니다.

3. 밥이 약보다 낫다.

병에는 약이 좋지만 밥은 그보다 더 좋다는 뜻으로, 아무리 약이 좋다고 하더라도 건강에는 밥을 잘 먹는 것이 우선이자 기본이라 이르는 말입니다.

4. 밥 한 알이 귀신 열을 쫓는다.

귀신이 붙은 듯이 몸이 쇠약해졌을 때라도, 충분히 먹고 제 몸을 돌보는 것이 건강을 회복하는 가장 빠른 길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5. 널 도깨비가 생 도깨비를 잡아간다.

관에 들어갈 정도로 골골 앓는 사람은 죽지 않고, 오히려 건강한 사람이 먼저 죽었을 경우를 이르는 말입니다.

6. 삼정승을 사귀지 말고, 내 한 몸을 조심하라.

권세나 권세 있는 사람들의 도움에 헛된 욕심을 두지 말고, 제 몸의 건강이나 바른 행실을 위해 힘쓰라는 말입니다.

7. 산삼을 먹어도, 제 아니면 못 고친다.

아무리 좋은 약이라도 자신의 노력이 따르지 않으면, 병을 고칠 수 없다는 뜻입니다. 병을 고치는 데 환자 본인의 의지와 노력이 중요함을 강조합니다.

8. 앓느니 죽겠다.

병으로 오랫동안 고생하거나 고통 받는 것보다는 차라리 죽는 것이 낫다는 뜻으로, 질병으로 인한 고통의 심각성을 나타냅니다. 건강의 소중함을 역설적으로 보여줍니다.

9. 봄 추위와 늙은이 건강이다.

당장은 대단한 것 같아도 이미 기울어진 기세라 오래가지 못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10. 병 만나기는 쉬워도, 병 고치기는 힘들다.

병에 걸리기는 쉬워도 일단 걸린 병을 고쳐서 건강을 회복하기는 힘이 든다는 뜻으로, 일단 잘못된 길에 들어서면 거기에서 헤어나기가 어려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11. 고기 한 점이 귀신 천 마리를 쫓는다.

귀신이 붙은 듯이 몸이 쇠약해졌을 때라도, 충분히 먹고 제 몸을 돌보는 것이 건강을 회복하는 가장 빠른 길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12. 약은 빚내어서라도 먹어라.

사람에게는 건강이 제일이니 약을 지어 먹는데 돈을 아깝게 여기지 말고, 제때에 먹으라는 말입니다.

13. 짖는 개는 여위고, 먹는 개는 살찐다.

늘 울상을 하고 모든 것이 다 제 마음에 맞지 아니하여, 불평을 늘어놓거나 지나치게 신경질이 많으면, 살이 내리고 건강에 해로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14. 박달나무 그루에 싸리나무 가지가 돋아날 수 없다.

박달나무의 그루터기에서 싸리나무가 돋아날 수 없다는 뜻으로, 건강하고 튼튼한 부모에게서 연약한 자식이 태어날 수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15. 목석도 땀 날 때 있다.

건강한 사람이라도 아플 때가 있다는 말입니다.

16. 아픈 사람에게는 파리도 꾀지 않는다.

아픈 사람 주변에는 사람들이 가까이하지 않으려 한다는 의미로, 질병으로 인해 소외될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17. 십 년 병에 일 년 약 없다.

오랫동안 앓은 병은 단기간에 고치기 어렵다는 의미입니다. 만성 질환 치료의 어려움과 꾸준한 관리가 필요함을 나타냅니다.

18. 마른나무에 좀먹듯.

건강이나 재산이 모르는 사이에 점점 쇠하거나 없어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반응형

댓글